건강정보

치매의 가능성을 높이는 여러가지 요인

네피림 2023. 8. 11.

치매의 가능성을 높이는 것들

치매의 가능성을 높이는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요인들을 알아보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치매가능성이높아지는나이
치매 가능성이 높아지는 나이

나이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85세 이상 인구의 약 1/3이 이 질병의 징후를 보입니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가 이 나이에 역할을 하지만, 식단, 운동, 사회생활 및 기타 질병과 같은 것들도 영향을 미칩니다. 치매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정상적인 현상은 아닙니다.

심장 질환

심장 질환은 일반적으로 심장 주변 동맥에 플라크가 축적되어 발생합니다. 그렇게 되면 뇌로 가는 혈류가 느려지고 뇌졸중 위험에 처할 수 있으므로 잘 생각하거나 기억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그리고 흡연, 당뇨병, 고혈압, 고콜레스테롤과 같은 심장병을 유발하는 많은 것들이 또한 치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기오염
대기오염

대기 오염

영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연간 대기 오염 농도가 가장 높은 지역에 사는 노인들은 공기가 더 깨끗한 곳에 사는 사람들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1.4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산화질소(NO2)와 미립자 물질(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흡입할 수 있는 공기 중의 미세 입자)이 가장 큰 피해를 입혔습니다.

당뇨병

당뇨병 환자가 치매에 더 자주 걸리는 정확한 이유는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가 손상된 혈관을 가질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것은 뇌로 가는 혈류를 늦추거나 차단하고 뇌의 영역을 손상시켜 혈관성 치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약물, 운동 및 건강한 식단으로 당뇨병을 통제하면 뇌 기능 저하를 늦출 수 있습니다.

후각장애
후각장애

후각장애

냄새를 식별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노인은 예리한 후각을 가진 노인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2배 이상 높습니다. 미국 연구에서 치매 진단을 받은 사람 중 거의 절반이 5년 전에 후각 기능 장애가 있었습니다. 간단한 냄새 테스트로 조기 치료가 필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높은 콜레스테롤

특히 중년의 높은 수치는 비만, 고혈압 및 당뇨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치매의 위험을 증가시키지만 콜레스테롤 자체가 문제를 추가하는지 여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중년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나중에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지만 정확한 연관성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잘못된식습관
잘못된 식습관

식습관

프랑스 연구에서 치매에 걸린 사람들이 가공육(예: 햄, 페퍼로니, 델리 고기)을 감자, 알코올, 구운 과자와 같은 고탄수화물과 자주 같이 먹은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한편, 건강을 유지한 사람들은 고기도 먹었지만 과일, 채소와 함께 즐겼습니다.

머리 부상

경미한 단일 외상성 뇌 손상으로 나중에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반복적인 타격이나 낙상은 첫 번째 부상을 입은 지 몇 년이 지난 후에도 치매 확률이 높아집니다. 머리를 부딪혀 기절하거나 시야가 흐려지거나 현기증, 혼란,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빛에 민감해지면 병원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외로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외로움을 느끼면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으며, 유전적 요인이나 연령 등 질병에 걸릴 전반적인 위험이 낮더라도 10년에 걸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외로움을 느낀다고 보고한 80세 미만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치매에 걸릴 확률이 두 배나 높았습니다. 

비만
비만

비만

중년에 살이 많이 찌면 나중에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비만은 치매와 관련된 심장 질환 및 당뇨병의 위험을 높입니다. BMI(체질량 지수)를 확인하여 "비만" 범위에 있는지 확인하고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유전자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부모나 형제자매가 있을 경우 확률이 높아집니다. 유전자는 다른 유형보다 일부 유형의 치매에서 더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위험한 유전자라고 해서 무조건 치매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불규칙적인 수면

많은 사람들이 때때로 잠을 잘 못 자곤 합니다. 그러나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한다면(많이 깨거나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한다면) 알츠하이머병을 포함한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아지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수면 루틴을 시도하고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녁에는 알코올, 카페인, 전자 제품을 피하고 규칙적인 취침을 해야 합니다.

몸에나쁜흡연
몸에나쁜흡연

흡연

혈관에 좋지 않기 때문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확실히 뇌를 손상시키고 혈관성 치매를 일으킬 수 있는 뇌졸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또한 생각이나 기억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50세 이후 나타날 수 있는 갑작스러운 건강 문제들

 

50세 이후 나타날수 있는 갑작스러운 건강 문제들

50세 이후 나타날 수 있는 갑작스러운 건강 문제와 예방법 50세가 넘으면 일부 질병이 갑자기 고통스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젊었을 때 별로 걱정하지 않을 수 있는 통증은 중년에 더 큰

white9720.tistory.com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상식들

 

알아두면 유용한 생활상식들

알아두면 좋은 생활상식 생고기 젓가락 사용금지 고기를 구울 때 젓가락을 사용하지 말라는 이야기는 살모넬라균과 관련이 깊습니다. 젓가락으로 불판 위의 생고기를 뒤집다가 다시 그 젓가락

white9720.tistory.com

나의 어쩌다 금연 1년 차 후기

 

나의 어쩌다 금연 1년차 후기

담배가 몸에 좋지 않다는 건 다 알고 있고 금연하고 싶지만 쉽지 않아 계속 실패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중독성과 습관이라는 게 바꾸기 쉽지 않고 흡연기간이 오래되면 될수록 금연은 더욱

white9720.tistory.com

 

 

반응형

댓글